자신의 외로움과 허전함을 달래기 위해 그냥 해ㅈ본 말을 남발하는 사람들은 언젠가 그 책임을 지게 된다
빈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번에는 좀 빨리 했는데 건강검진센터마다 앉아서 문진 역할을 하는 의사가 참 꿀보직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픈 데 있어요
특별히 물어보고 싶은 거 있나요
단 것 줄이고 운동하세요
카페인 줄이고 자세한 건 근처 전문 병원 가보세요
이 정도 스테레오타입의 말만 준비해도 큰 문제되지 않으니 얼마나 이 꿀보직인가
치료계획을 짜는 것도 아니고 무슨 책임을 지는 것도 아니고 단지 하루종일 오는 사람에게 덕담이나 하는 이 역할을 하기 위해 십 년 넘게 공부한다는 게 좀 이상하단 생각이 들지만
그들이 진정 원했던 건 이렇게 그냥저냥 진료보는 의사이지 무슨 수술하고 고생하는 의사가 아니었을 거란 생각을 하면 그들이 진정 직업생활의 승리자란 생각이 든다
박원순의 서울시장 장기집권과 문윤정권의 탄생을 가져온 인물이기에 별로라 생각했고 지금도 그 생각엔 변함없지만
그래도 그는 누구들처럼 지지율 흔들리면 서문시장에 가서 지지자팔이하는 사람은 아니다란 걸 보면 그나마 낫다란 생각이 든다
서울과 경기도권에서 바꿔가며 선전한 유일한 야당인물이기도 하고
야당 지도부 입장은 그가 서울시장후보로 나와 적당하게 피박쓰고 쫓겨나면 좋겠다겠지만
그래도 정치짬밥이 있어 지금은 괜히 나왔단 떨어지고 이용당하기 좋다란 생각은 가진 듯 보인다
이언주처럼 짧은 시간에 당 옮긴 인사에 비하면 그도 이제 중견정치인이라 철새정치인축에도 못 낀다는 생각도 든다
이것도 비교우위인가
아무튼 대통령되기는 실패했어도 국회의원 몇 번 더 하는 건 충분히 가능해보이고 더 이상 한국 분위기상 철새정치인도 아니다
어제 주한미군의 서해 출격 이후 갑자기 주한미군사령관이 힐국 국방부에 사과했단 기사를 보고 왜 이런 일을 갖고 사과까지 할까 싶었는데
오늘 주한미군에서 사과한 적 없단 반표했다는 기사긴 나오는 걸 보니
어쩌면 상당히 큰 일인데 언론에서 안 다루는 것도 신기하고
어쩌면 소설이디어에서 누군지도 모를 다주택지들에 대한 분노를 쏟아내는 그의 분노는 시시각각 얘기되면서 이런 기사는 묻히는 게 참 신기하단 생각도 든다
계엄으로 역설적으로 엄청난 권력을 손에 쥐게 되었으시 아마도 6월 선거에서 재선할 수 있도록 투표법을 뜯어고질 것 같다
호랑이를 그렇게 많이 죽게 만들고도 아무 감사도 안 받고 행복하게 지내는 사육사들을 보니 이들이 진짜 천룡인들같네
호랑이가 자신들이 키우는 고양이 땜에 병에 걸리는 걸 보고도 행복한 마음이었을까?
이번 호랑이는 무리하게 합사시키다가 죽었다던데 참. 죽은 이유도 다양하네
고양이같은 호랑이에 비하면 소동물인 그들이 호랑이들에게 치명적인 위협인 걸 보고 어쩌면 쾌감에 쩔었는지도.
여하간 지금 서울대공원에 남아있는 호랑이들은 모두 다른동물원으로 옮기고 사육사들은 모두 해임처리되었으면 좋겠다
그가 쓸모없는 인간이고 죽어도 시원찮다는 것까진 알겠는데
세상에 하고 많은 범죄인들 중 유독 그 피해자에 대한 서사가 많이 묘사되고 수차례 반복 재생산되는 이유가 뭘까 궁금하다
어쩌면 다른 나쁜 놈들보다 그에 상응하는 처벌은 받은 걸로 보이던데.
오늘 기사에는 피해여성이 그는 살이 너무 쩌서 옷이 터질 지경인데 자신은 스트레스로 잘 못 먹는다고 하소연하는 기사가 났던데
죄수가 비만이 되는 과정은 운동량이 절대적으로부족한데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기 때문이란 걸 나같은 사람들도 알진대
과연 그녀는 어느 선까지 보상받길 원하는 걸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자꾸 아프다고 말해야 뭔가 주는 게 한국사회이니 어쩌면 그녀는 누구보다 한국사법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도 모르지.
어쨌든 비만이 되어버린 과거 폭력범의 미래는 암담하네.
치매머니라고 이름붙이고 국가가 치매노인 돈 관ㅇ리하겠다 기염을 토하는데
진짜 문제는 상속인이 그 돈을 달라 하면 순순히 줄까
각종 이유대면서 국고로 꿀꺽하기 위해 저 이상한 제도를 만드는 것 같은데.
설마 치매 진단받자마자 국가로 자동통보되어 자신의 돈은 국고로 자동귀속되는 걸로?
요즘 하는 거 보면 그러고도 남을 자들.
오늘의 결론-쓸데없이 저금 많미 해 두면 정부에게 다 뜯긴다
청력기능이 떨어져가는 엄마 아빠 언니가 고래고래 나에게 소리지르는 걸 듣고 있자니 무슨 사이코드라마같은 현실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1월도 다 지나고 2월이다. 벌써.
50대도 이렇게 끝나는 건가
들 다 1952년생인데 한 명은 오 년 넘게 늙어서 수감생활했지만 야당대표 단식투쟁가서 위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한 명은 젊은 시기에는 고생했다지만 삼십대 중반부터 온갖 좋은 자리 다 꿰찼는데 어제 베트남에서 위독하단 뉴스가 나오는 걸 보니
인생의 여명은 신만이 아는 건가 싶기도 하고
끝까지 가 봐야 아는 게 인생이란 생각도 들고
계속 핍박받았던 박근혜의 말년이 마지막에는 좋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어제 눈이 내려 오늘 엄마집 가는 건 포기해야겠다
괜히 무리해서 가다간 미끄러질 수도 있으니.
둘 다 자립하지 못하고 외로움에민 취해있는 여성의 비극적 결말을 다뤘다는 건 공통점인데
그래도 차이가 있다면
극중 마츠코보단 나이어린 박화영이 나중에라도 깨달을 가능성이 좀 남았단 사실같다
그래도 슬픔에는 차이가 없다
나중에도 제대로 홀로 살아갈 수 있을까
지금도 제대로 사는 건 아니지만
작년 칸 영화제에 초청된 최초의 이라크영화라는데
상당히 재밌었다
후세인집권기인 90년대 배경으로 생일케이크 제작이란 임무를 맡게 된 소녀가 없는 살림에 할머니와 함께 이걸 만드려 고생하는 하룻동안의 일을 그리는데
이란 영화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가 떠올랐다
어찌어찌 일은 마무리짓지만 허탈함이랄까.
아주 오래 전 문회학교 서울에서 봤던 후세인의 미친 노래라는 영화도 떠올랐는데
아주 강렬하고 끌리는 느낌이 기억난다
여하간 이제 영화를 봐도 예전 그와 비슷한 영화를 찾는 게 아주 익숙해졌다
존 스칼지 저. 약 20여년 전 샘터사에서 번역출간된 책으로 요즘 샘터 잡지가 무기한 휴간을 때렸단 기사를 보고 이 책이 기억났다
지금 기억으론
주인공은 노인이고 우주전쟁에 자원 입대해서 새로운 노인동기도 사귀고 약간 설레이는 - 이게 지구 내 전쟁과 차이점이겠지- 마음으로 전쟁에 임한다
러우전에서 많은 중장년, 노인병사들이 고생하는 걸 보니 국가 입장에서 더이상 쓸모없어진 사람들을 이런 식으로 처리하는구나 싶기도 했고
소설 속 인물들은 그나마 우주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뭔가 모헝정신이 약간이나마 있겠지만 현실 속 인물들은 그마저도 쉽지 않겠다 싶었다
마두로 체포로 유튜브가 화제만발인 걸 보니 어렸을 때 봤던 -그래봤자 중학생 때 - 노리에가 잡았던 영상이 떠오른다
이 생각까지 나는 거 보니 나도 참 나이 많이 먹었다
윤어게인 세력들은 지금 대통령도 곧 미국이 손봐줄 거라 흥분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제로에 가까운 것 같고.
아마 미주대륙은 미국이 아시아는 중국이 유럽은 러시아가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천하삼분지계가 될 것 같은데.
은근 중국인들 좋아하는 한국인들 특성상 한국인들은 그 상황에 큰 불만도 없을 것 같다
결국 소중화권이 되어가는 힌국의 변모를 목격하는 건가..
뭐 그러더라도 어쩔 수 없다.